- 본보와 인터뷰에서 서울지하철 문제점과 적자 해소방안 조목조목 지적
- 노인이 지하철 타든 안타든 지하철 운행 기본 전기요금 똑같아
- 선진국에 비해 지하철 요금 지나치게 낮게 책정된 게 적자 근본원인
- 인원감축과 무인기술 활용해 방만경영 개선해야
- 노인지하철 승차로 인해 의료비 절감액인 4천원억을 지하철에 지원하도록 관련법 개정해야

(데일리저널=박종덕 대표기자) 김호일 대한노인회장이 지난 8일 본보와 가진 영상 인터뷰에서 서울 지하철  문제점과 적자 해소방안에 대해 조목조목 밝혔다.

김 회장은 "국토교통부 용역보고서 결과, 사람이 타든 안타든 기본 전기료가 든다는 용역결과를 거론하며 "지하철 요금이 지나치게 낮게 책정된 게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요금체계에 대해서도 "우리나라는 1400원대인 반면, 일본은 1620원, 미국이나 유럽 등 다른 선진국에선 2400원, 3000원대에 달하는데, 우리의 경우 애초에 지하철 요금을 너무 저가로 책정해 지하철 요금을 조금만 올려도 시민부담 때문에 못 올려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지하철 공사 방만경영도 큰 문제다"며 "적자가 난다면서 운행정지하고 파업하여 임금과 수당을 올리는데, 그런 방만한 경영을 개선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와관련 "IT자동화가 가장 발달한 나라가 우리나라인데, 무인으로 운행하고 교통카드 구입도 무인시스템으로 운영하는 등 인원을 대폭 줄여 방만한 경영을 개선하는 것이 적자보전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정부가 국가철도에만 보조를 하는데, 지하철이 소요산, 동부천,인천, 춘천까지도 가고 있다"고 밝히고 "지하철이 그런 기능을 안하면 철도가 복선을 계속 만들어야 하는데, 지하철이 대신 그런 기능을 한다"며 "따라서 지하철이 국가철도 보조기능을 하기 떄문에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정부의 지하철 지원 당위성을 강조했다. 

특히 "노인들이 지하철을 이용함으로써 의료비 지출액 4천억원 정도가 절감되기 때문에 4천억원 정도는 지하철에 보조해야한다"며 "공공시설 지원에 대한 법률을 개정해서 국가가 지원하는 대책을 수립해 지하철 적자를 보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